LTE(4G)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5G 서비스를 이용하다 보면 갑작스럽게 느린 인터넷 속도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종종 발생한다. 대부분 이러한 경우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기기 탓이나 주변 환경 탓만 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는 인터넷이 느려지는 여러 이유가 있고, 생각보다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하다.
우선 요금제를 확인해야한다. 대부분의 통신사는 일정 데이터를 사용하게 되면 낮은 속도의 인터넷 속도를 제공한다. 그렇기 때문에 3사 통신사 어플을 통해 수시로 확인하며 사용량을 조절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무제한 데이터를 사용하더라도 1일 사용량이 제한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확인을 하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 확인할 것은 스마트폰에 표시되어있는 네트워크 유형을 확인해야한다. 보통 5G, LTE로 표시가 되는데, 이 표시가 5G가 아닌 LTE, LTE가 아닌 3G로 표시가 될 경우 속도 저하가 되는 주원인이 된다.
이런 경우는 연결되어있는 기지국을 변경하거나 재연 결하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
방법은 설정에서 네트워크 모드가 5G로 지정되어있는지 확인해보고 지정이 안 되어있다면 5G(LTE)로 지정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우선 사용은 중간중간 변환 과정시 데이터가 끊김 현상이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또한 신호강도가 약한 경우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럴 때에는 비행모드로 전환만으로 재설정이 가능하다.
하지만 여러번의 시도를 해도 동일할 경우엔 기기를 재부팅하는 방법으로도 재설정을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기기를 종료 후 켜는 것이 아닌, 강제로 재부팅을 한다거나, 종료 후 5분 이후 재실행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통신사의 신호 데이터 문제가 아닌 OS의 문제인 경우도 있다.
아이폰을 예를 들면 최신버젼이 아닌 경우 최신 버전을 업데이트하게 되면 문제가 해결되기도 한다. 모든 스마트기기 OS에 설치되는 프로그램은 최신 버전에 맞추어 업데이트가 진행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최신 버전을 설치해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프로그램 간의 오류로 인해 설정에 문제를 주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최악의 상황에는 초기화를 진행해야 한다.
최적화가 잘되어있는 기기일지라도 장기간 기기를 켜놓은 상태에서 사용하게도면 그만큼 인터넷 데이터를 많이 활용하기 때문에 속도 저하의 주원이 되기도 한다.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한 번씩 종료해 주는 것도 좋다.
몇 년 전에 비해 백그라운드 실행 프로그램의 최적화가 잘되어있지만, 많은 백그라운드 프로그램을 활용할 경우 배터리 소모가 바르거나 데이터 속도 저하가 발생하는 주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외에 서비스안됨, 유심없음, 데이터연결이 지속적으로 안되는 경우에는 USIM을 변경을 먼저 해봐야 한다. 통신사 대리점에 방문해 사용중인 유심변경을 요청하면 무료 또는 약간의 비용지불을 통해 교체가 가능하다. 가능하면 통신사별 직영대리점을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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