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갤럭시 s22시리즈 GOS 논란 확산. 긱벤치 평가목록서 삭제.

by 지식제작소장 2022. 3. 7.
반응형

사상 최대 판매 기록 경신이 기대됐던 삼성전자의 갤럭시 S22 시리즈가 GOS 강제 작동 논란으로 인해 소비자들 사이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GOS 란?
Game Optimizing Service. 2016년부터 탑제된 앱으로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이나 테블릿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는 시스템 앱이다. 보통 게임을 할때 프로세서를 더 많이 쓰기 때문에 발열이나기 쉽고 배터리가 바르게 소모될 수 있다. 이것을 성능조절을 통해서 발열과 배터리를 잡기위한 일종의 안전기능이다.

 

▶ 고성능 제품의 성능저하 기능?

이전에도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들 사이에서 GOS에 대한 불만이 꾸준히 있었지만 이번처럼 큰 논란이 되진 않았다. 사실상 게임을 하지 않으면 GOS 체감할 수 없기 때문이다. 

본격적으로 이슈가 커진 이유는 이번 S22 시리즈제품이 출시된 이후, 게이머들 사이에서 GOS관련해서는 불편한 정도거나 개선 방향이 있거나, 일종의 오류, 타당한 이유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전에는 소비자가 선택적으로 활성화했던 GOS 기능을 'ONE UI 4.0부터는 사실상 강제했기 때문에 더욱더 논란이 되고 있다. 안드로이드 12(Android 12) 이상 업데이트한 구형기기들도 모두 GOS를 제어(on/off)할 수 있는 방법이 모두 막혔다.  

결정적으로 삼성전자의 공식인터뷰를 통해 논란에 불길이 커지게 되었다. 

오목교 전자상가 갤럭시 S22 삼성전자 직원 인터뷰

 

위 인터뷰에서 GOS 관련 인터뷰 내용 

일부 타이트하게 관리되는 부분이 있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다. 
사실 중요한부분은 소비자의 안전과 관련된 부분이다. 
이 절대적인 기준은 절충되면 안된다. 
게임같은경우는 스마트폰의 기능, 성능을 모두 끌어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다소 타이트하게 관리되고 있다고 평가 받고 있다. 
유저들의 GOS 해제관련해 검토를 해봐야 하지만, 현재까지는 소비자 안전에 집중하고 있어서는 타협점이 없다. 

스마트폰의 안정성을 위해 성능제한을 걸어 놓은 것을 공식적으로 인정한 것이기 때문에 더욱더 논란이 되고 있다. 

이번 언팩에서 갤럭시 S22의 발열 개선을 위해 하드웨어개선을 했다고 언급했지만 왜 GOS로 통제를 하고 있는지도 의문이다. 

문제가되는 퀄컴의 스냅드래곤의 발열이 점점 높아지면서 하드웨어적으로 발열을 해소하는 것이 아닌 GOS 라는 소프트웨어적으로 문제를 해결, 아니 제한 한것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불만이 더욱더 커지고 있다. 

 

▶ GOS는 게임만 해당된다? 긱벤치 리스트에서 지워진 갤럭시 시리즈

전자기기 성능측정(벤치마크) 사이트인 긱벤치는 이번 논란에 대해 성능측정 조작으로 판단했다. 의도적으로 벤치마크를 조작해 성능을 과대포장한 것이라는 의혹이 사실에 가까워진 것이다. 

긱벤치 공식 트위터 캡처

벤치마크 사이트인 '긱벤치'에서 갤럭시 S22, S21, S20, S10 등 삼성전자 스마트폰 4종을 평가 목록에서 제외한다고 밝혔다. 이로서 이전에 평가목록에서 제외를 당한 화웨이, 샤오미 등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와 같은 취급을 받게 되었다

긱벤치는 한번 퇴출되면 다시 추가되지 안흔ㄴ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이에 따라 삼성이 문제를 해결해 업데이트하더라도 퇴출된 갤럭시 S22등 기기들은 더 이상 벤치마크 차트에 오를 수 없게 됐다. 

실제 갤럭시 커뮤니티의 유저들이 GOS앱을 열어본결과 게임뿐만이 아니라 기본앱, 카메라, 구글서비스를 포함해 많은 앱들에 대한 데이터 역시 GOS에서 관리되고 있었다고 한다. 어떻게 작동되고 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성능에 영향을 준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의혹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삼성전자는 추가적인 업데이트를 통해서 처리속도라는 기능업데이트 등 조치를 취하고 있지만, 큰 변화는 보이지 않고 있다. 

ITSub 잇섭 삼성갤럭시 GOS 관련 이슈

 

▶아쉬운 대처, 삼성의 대처는?

논란이 커지자 삼성전자는 GOS 기능과 관련해 사용자들이 적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기로 했다. 게임 런처 앱 내 '게임 부스터 실험실'에서 성능 우선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이번 업데이트를 적용하면 별도의 '성능 모드'를 추가해 이용자가 이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이번 이슈는 사실상 소비자 기만이 될 수 있는 상황까지 갈수도 있다. 고성능의 제품을 2년전에 출시된 제품과 동일한 성능으로 사용하는 결과를 낳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된 집단 소송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사실 발열문제는 제품의 수명단축, 배터리 소모, 기다 기능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제조사 입장에서는 최대한 잡아내야 하는, 해결해야되는 문제중에 하나다. 소프트웨어적으로든 하드웨어적으로든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인데, 말로는 하드웨어적으로 해결한 듯이 이야기하고 결과적으론 소프트웨어로 제한을 걸어둔 것이 확인되었기 때문에 이번 논란이 커지고 있는 것 같다. 

물론 앞으로 삼성전자의 대처가 어떨지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갤럭시제품을 믿고 구입하여 사용중인 사람들은 이러한 불편을 겪어야 될 이유는 없다. 

네모난꿈 유튜브 채널 갤럭시 GOS 관련 영상

네모난꿈 유튜브 채널 GOS 해제관련 영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