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요소수 품귀 현상 심각한이유. 웃돈까지 붙어. 요소수는 왜 넣어야할까?

by 지식제작소장 2021. 11. 3.
반응형

2021.11.01 - [이슈] - 요소수 대란. 중국의 요소 수출 제한으로 물류대란이 우려돼.

 

요소수 대란. 중국의 요소 수출 제한으로 물류대란이 우려되.

중국에서 요소 수출 제한에 나서면서 대형 화물차에서 많이 사용되는 요소수 품귀현상이 일어나 물류 대란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지난 1일 업계에 따르면 요소수 주요 제조사의 요소 원자재 재

aknome.tistory.com

대다수가 경유로 운행되는 국내 화물차에는 발암물질을 줄이기 위해 요소수 투입이 의무적입니다. 배기가스에서 발암물질이 많이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요소수를 넣지 않으면 주행이 잘 안 되는 등의 문제가 생기는 장치가 설치돼 있습니다. 

 국내 디젤 화물차는 약 330만 대, 이중 약 200만 대인 60% 정도에 장치가 장착돼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요소수 대란이 일어나면서 화물차 운행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걱정이 커지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요소수 대량 생산공장이 없고 대부분은 수입산인데 2/3이 중국산입니다. 최근 중국이 사실상 요소수 수출을 제한하면서 웃돈 주고도 구하기 힘든 상황이 되었습니다. 

여기에 요소수를 일부러 판매하지않고 재고를 풀지 않는 일부 업자들의 만행도 더해져 높은 가격에 판매하는 업자들도 다수 있다고 합니다. 

7배 비싸진 요소수

중고거래 사이트에는 요소수 10리터 1통에 7만 원에 거래한다고 올라와 있을 정도로 가격은 폭등한 상태입니다. 서너 달 전까지만 하더라도 만원 대였는데 7배 비싼 값에 매물이 나온 것입니다. 부르는 게 값이라고 할 정도로 요소수 구하기가 정말 힘든 상황입니다. 

이에 국민 청원 게시판에 관련 민원이 줄을 잇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요소수 품귀 현상이 심각해짐에 따라 산업용 요소를 차량용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긴급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매점매석 단속과 함께 러시아 등에서도 요소 수입을 추진하고 통관도 신속 처리해 중국발 요소수 대란에 민관합동으로 공동 대응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요소수를 안 넣으면 어떻게 될까?

요소수는 디젤 내연기관의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인 SCR 작동에 필요한 질소산화물(NOx) 환원제로 깨끗한 물과 질소로 바꿔주는 성분입니다. 요소수를 제때 넣지 않으면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출력이 저하돼 정상 운행이 어렵다고 합니다. 

배출가스 국내 법규상 요소수가 없으면 시동이 걸리지 않도록 돼 있지만, 주행 중에 요소수가 다 떨어진다고 즉시 시동이 꺼지진 않습니다. 요소수가 없어도 주행에는 지장이 없지만, 요소수가 떨어진 상태에서 시동을 끄면 재시동이 불가능합니다.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크게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요소수 부족시 물로 대신 요소수를 보충하는 것만으로도 단거리 주행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배출가스 증가와 차량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므로 바르게 요소수를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소수 얼마나 넣어야 할까?

보통 승용차의 경우 요소수 10L를 넣으면 1만 5천에서 2만 km까지 주행하지만, 대형트럭은 300~400km밖에 주행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대형 굴착기 역시 하루 8시간 가동할 경우 15L 이상 필요해 공사에 차질을 빚는 일도 벌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