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주의]악성폰팔이. oo통신사 쓰시나요?. 전화로 통신서비스 및 휴대폰 판매행위로 소비자 피해와 통신사 2차 피해 발생.

by 지식제작소장 2021. 7. 1.
반응형

무작위로 전화를 걸어 이동통신 번호이동이나 요금제 변경, 휴대폰 판매, 부가서비스 가입 등을 가입시키는 '악성 폰팔이'가 극성입니다. 최근 한 여성 전용 커뮤니티에 '통신사 텔레마케터로부터 욕설을 들었다'며 글이 올라와 공분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후 게시글은 삭제되었지만 이미 커뮤니티와 SNS, 유튜브 등으로 확산, 재생산되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악성 폰팔이'는 통신사직원이 아니다.

게시글의 내용을 보면 게시자와 통화한 상대는 통신사 직원이 아닐 가능성이 큽니다. 전화를 건 사람이 'oo통신 사쓰시나요?'라는 언급 이외에 자식의 소속이나 이름을 전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통상 통신사의 경우 고객센터나 대리점 마케터들이 고객에게 전화할 경우, 응대지침에 따라 소속과 용건을 미리 밝히고 상담을 하도록 규정되어있습니다. 

이들은 온라인 무대로 판매행위를 하는 판매자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무작위로 전화를 걸어 이동통신 번호이동이나 요금제 변경, 단말기 판매, 부가서비스 가입 등을 강매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실제로 특정 전화번호로 욕설 피해를 당했다는 게시글과 댓글이 많습니다. 

'악성 폰팔이' 대처방법

대표번호가 아닌 일반전화, 휴대폰으로 전화가 올 경우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통신사 고객센터나 마케터가 고객에게 전화를 할 때는 특정 대표번호로 전화를 하게 돼있습니다. 따라서 모르는 번호나 국제전화, 일반 전화 등으로 전화를 걸어 통신사 직원이라고 하는 경우 사칭이니 주의해야 합니다. 혹시나 대표번호로 전화가 오더라도 소속, 성명, 전화 용건을 먼저 확인 후 응대하시는 게 좋습니다. 

필요로 하지 않는 서비스라면 거절해야합니다. 

보통 무료서비스, 행사 중이라 할인해택이 있다고 유혹하는데, 과감하게 거절하시는 게 좋습니다. 꼭 나에게 필요한 서비스라면 통신사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고 직접 가입하시는 게 좋습니다. 실제로 필요한 서비스 가입을 하는 경우도 있으나 가입 전 추가적인 비용이 들어가는지, 해지가 자유롭게 가능한지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통신사가 제공하는 T전화, 후후콜 등 전화 앱을 사용하면 발신자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어플들을 활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